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녹내장 약물의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15:33

    >


    녹내장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안압 하강의 안약을 점안해야 하는 조금 불편한 질환입니다.하지만 스트레스 또한 녹내장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므로 매번 심리적으로 녹내장 안약을 잘 점안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녹내장 약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두면 좋을 것입니다.


    >


    기본적으로 녹내장은 안압 하강제 안약을 점안하고 안압을 오전 춤추는 치료를 우선으로 하므로, 매 1장 1꾸준히 안약을 점안해야 하는 이 때, 내가 어느 약을 들이고 있는지 정도는 반드시 잘 알아야 한다.안약을 넣으려 하고 눈이 밝은 지거 아니며 호전될 1은 없지만 안압을 조절 못하면 시신경 손상이 진행되면서 상태가 더 나쁘지 않고 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1, 잊지 말고 점안하는 습관이 취했어요.불행히도 녹내장 약은 부작용이 있지만, 불쾌감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이로약 사용을 중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다른 약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약물의 부작용을 정리해 봅시다.


    녹내장 약을 점안할 때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안약은 정해진 횟수와 가끔 맞추어 입부가 되고, 안약 용기의 끝이 눈꺼풀에 닿지 않도록 주의 칠로 한 방울만 입부합니다.(1방울로 충분합니다! 야간에 한번 넣는 프로스타글란딘 성분의 안약은 약물이 눈 주위에 붙으면 속눈썹이 길어지고 눈 주위에 검게 물들어 색소가 침착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방울씩만 눈 주위에 흘리지 않도록 주의해서 넣고 눈 주변에 묻은 약물은 반드시 물티슈나 물수건으로 닦아내 주세요. 만약 세수를 하고 눈가를 씻고 싶으면 5분 정도 안약이 흡수되는 테테로울 기다리고 씻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약을 처방하면 많은 분들이 안약 구입 후 부작용이나 주의사항 약물설명서를 읽게 되는데, 그 안에 눈 주위 피부염의 스토리가 적혀 있어도 과연 어떤 형태로 눈꺼풀이 바뀌는 것이 약의 부작용에 해당하는지 환자가 알기 어렵습니다.물론 모든 녹내장 약제가 같은 모습으로 부작용 및 알레르기가 자신에게는 마찬가지지만, 다른 쪽이 경험한 알레르기 및 부작용 사진을 보고 나라면 더 쉽게 실감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준비한 사례입니다.눈꺼풀이나 결막에 알레르기가 생기면 대부분 충혈과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눈꺼풀이 부어 피부나 점막이 붉어지는 발적이 생기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약을 넣자마자 자신감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몇 개월 또는 몇 년 이상 사용한 약재라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너무 오랫동안 아무 사고 없이 잘 쓰던 안약에 대해 갑자기 알레르기 증상을 보일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하고 눈꺼풀 염증에 대해서만 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도 꽤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 약제의 사용을 중단해야 증세가 호전되기 때문에 약제에 대한 알레르기 및 부작용을 의심해 봐야 불편함을 빨리 줄일 수 있다.


    >


    위의 사진은 오른쪽 눈에만 안압 하강제를 하루 2번 점안하던 환자에서 1년 모두 부지의 쓰던 약이지만 갑자기 눈 주위 피부염이 생긴 경우입니다.  양쪽 눈꺼풀을 비교하면 오른쪽 눈꺼풀이 부어 발적이 되고 결막 충혈도 더 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사례 1)처럼 심하게 나쁘지 않아서 오는 경우도 있고, 아래의 사진(사례 2)처럼 눈 주변이 조금 부어 눈꺼풀이 약간 벌겋게 짓무르고 있을 정도로 나쁘지 않아주 나쁘지 않은 경우도 있슴니다.


    >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녹내장약을 넣고 계시는 환자 중 눈꺼풀이 갑자기 붓고 짓무르고 가려움증, 눈도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약제의 부작용이나 알레르기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담당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할 것이다.


    도움말 내용 녹내장 센터/안과 전문의 김미진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