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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엔터테인먼트/콘텐츠(소리악)/드라마 주> - SM, YG, JYP, 스튜디오 드래곤 관전포인트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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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초부터 7월 말까지 붕괴된 코스피, 코스닥 지수보다 크게 하락한<엔터>대부분의 종목이 9~하나 0월에는 시장에 대한 대폭 시설했습니다. 단순한 기술적 반발이 아니라 펀더멘털(기업, 산업의 내재가치 및 기초환경) 회복에 기인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습니다. 엔터/노래의 주 분기 실적 방향성은 여전히 상저하로 우호적인 이벤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지만 하반기에는 핵심 그룹의 컴백 및 공연 실적이 집행될 뿐만 아니라 더 큰 시장을 겨냥한 기획 그룹 SuperM의 성과가 가시화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현지화 모델인 SM의 WayV가 1분기 만에 턴 어라운드(흑자 전환)에 성공할 정도로 아시아 현지화 전략도 순항 중입니다. 그동안 엔터/노래하는 주식은 어떤 리스크가 부각될 때마다 글로벌 모멘텀(주가가 등락하는 큰 계기)으로 이를 극복해왔으나, 이번 또한 어떤 글로벌 전략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늘어나면서 악재는 잠잠해지고 있습니다. 하반기 '엔터/드라마' 업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잠재성장 여력이 가장 높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간을 유지합니다. 절실했던 추가 시장 확대가 현실화되는 분위기에서 국내외에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OTT 시장 진출 작성이 잇따라 구체화되고 있어 다시 시장 확대에 초점을 둔 투자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 국내외의 플랫폼 간의 경쟁은 2020년의 가장 치열하게 전개됨으로써 경쟁 심화는 필연적으로 드라마의 제작사'바게닝 파워(협상을 유리하게 만드는 힘)우위'에서 결론이 지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회 확대는 모든 드라마 제작사에 이익과 직결될 것이며, 독보적인 IP 확보와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상위 기업 스튜디오 드래곤에 가장 큰 혜택이 예상된다.


    연예계 역사상 영원히 남을 최악의 스캔들 버닝선 게이트 파문으로 주가 반등을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소리악주도 단기간에 가까이 올랐습니다. 이에 SM, YG, JYP의 주가가 각각+20%P,+22%P,+15%P급등했고 전체 코스닥+6%P대비 크게 아웃 퍼폼(시장 상승률보다 더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수익률)한 결과로 보인다. 이것으로 소리의 음악 연주의 관전 포인트는 모두 3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소리액 업종의 셍티멩톨(심리적 요인)를 악화시킨 YG뭉지에울앗프데ー토 생각하면 무려 6개월간 국세청이 진행한 YG에 대한 세무 조사는 지난 9월, 추징금 60억원으로 마감했다. 양현석 전 대표의 성접대 혐의의 명확한 물량이 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기소 송치됐고, 양 전 대표는 상습도박 및 외국환거래 위반 혐의는 부인하고 단순도박 혐의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관련 이슈가 완전히 해소되기까지는 가끔 필요하지만 소속 가수의 활동은 점차 정상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9월에 컴백한 악동 뮤지션의 3집은 2주 이상 국내 소리원의 차트를 석권하며 블랙 핑크는 데뷔 3주년 기념 팬 미팅을 통해서 인연이 예기 신곡 발표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2016년 데뷔, 앞으로 평균적으로 연간 1회 신곡 발표가 있었던 만큼 2018년 12월(제니 솔로 발표) 같은 소로소리발 발매도 가능하게 보인다. 9월 중순 Japan투어를 마무리하고 10월 이이에키에서 아시아 7개 도시 투어를 준비 중의 승자 흰색의 5개월 만에 컴백이 예상됩니다. ​​


    이 10월 4개 SM의 신규 그룹 SuperM이 데뷔했는데 더욱 붕묘은히 설명하자'연합 그룹'아니'기획 그룹'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 팀은 글로벌 sound 악유통사인 유니버설뮤직그룹(UMG) 산하 캐피털뮤직그룹(CMG)으로부터 북미 시장에서 케이팝 수요가 많으니 언어와 퍼포먼스, 보컬 면에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어벤져스급 팀을 기획해 달라는 요청을 받아 탄생한 그룹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SM소속 가수 중 아르크가 꽤 친숙한 핵심 멤버 7명으로 구성됐다. ​ SuperM은 America, 로스 앤젤레스(L.A.)할리우드에 위치한 캐피탈 레코드 타워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갖는 유튜브를 통해서 전 세계의 생중계된 결과 동시 접속자만 16만명에 이르고 개설된 직후의 유튜브 SuperM신규 채널 구독자 수는 62만명, SMTOWN채널 구독자 수는 10월 한주 하나 사이 약 20만명이 순증 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잠자리다 SuperM은 11월 초부터 북미 콘서트 투어에 돌입했으나 현재까지 유출된 공연 횟수는 총 10회인 사급 규모의 공연장인, SM공연 기획의 자회사인 드림 메이커가 주관합니다. SM의 강력한 기획력과 팬덤, 그래서 글로벌 대표 레이블인 UMG와 CMG의 폭넓은 네트워크가 맞물린 결과입니다. 향후 SuperM은 미니 앨범 1집 발매를 시작으로 북미 시장에 초점을 둔 활동을 확대하고 나 갈 계획에서 그들의 북미 시장 공략은 곧바로 시작 이프니다니다.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걸그룹으로 YG의 블랙핑크는 빼놓을 수 없다. 악성 기사에 따르고 4인조의 공연 성과가 왜곡된 가운데 숫자를 파헤치고 보면 그들의 실적은 별로 그와잉프지 않아 보여서요 다닌다. 우선 하나 그를 제외한 YG콘서트의 실적을 보면 2018년 이전과 이후가 확연히 다르지만 대표 그룹 빅뱅의 실적이 2018년부터 멤버들의 군 입대에서 제외됐기 때문 이프니다니다. 2017년 전 기타 국적의 공연의 실적은 빅뱅 덕분에 매출액이 높았을 뿐 아니라 수익성 지표인 매출 총이익률(GPM:Gross Profit Margin)도 15-40%를 도저히 나 버렸다. ​ 반면 블랙 핑크도 없이 그냥 위의 피와 아이콘의 소규모 콘서트만 반영된 2018년의 경우 매출액이 급감하는 동시에 GPM은 저하, 예는 적자를 볼 때까지 있었습니다. 완전히 블랙 핑크로만 구성된 2019년 기타 국적의 공연 매출액이 빅뱅을 따라잡기는 어렵지만 이들과 유사한 GPM을 기록하고 있는 점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그만큼 신인그룹에 따른 비용과 아티스트의 수익 배분이 기획사에 매우 우호적이라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하나 본 공연은 모드 매출액에서 수익을 배분하는 RS(Revenue Share)구조지만, 기타 국적 공연은 1회당 최소 보장 금액(Minimum Guarantee, MG)을 받고 움직입니다. 그 다른 콘서트의 매출액을 회수로 나 누구 상당히 중요한 지표인 회당 MG를 파악할 수 있지만 2017년 이전의 빅뱅이 투어에서 받은 MG는 약 10억원 수준에 그와잉타 나 움니다. ​ 빅뱅의 MG는 글로벌 투어를 아내 sound진행한 2012년<4억원 → 7억원 → 2017년 10억원>까지 계단식으로 증가했습니다. 빅뱅 군 입대 후 2018년 매회 MG는 2~3억원에 그쳤으나 블랙 분홍색을 본격적으로 월드 투어를 다니기 시작한 올해부터 크게 오르면서 2Q19기준 4억원에 가까운데, 이는 빅뱅의 초기 투어 때 단가와 유사한 것 이프니다니다. 그리고 블랙핑크의 글로벌 성과는 결코 가혹하지 않다고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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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 현지화 전략을 대표하는 그룹은 또 SM이 제작한 보이 밴드"WayV"에서 이 팀은 China이며, China아, China법에 근거하고 연예인 매니지먼트 계약서를 체결한 7인조 China지역 단체 이다니다. WayV는 올해 초'Take Off'라는 곡으로 데뷔했지만 특별한 활동의 수익 없이 노래 비디오 제작, 마케팅 비용이 수반된 하나 Q하나 9에는 매출액이 하나 0억원, 영업 손실·하나 3억원을 기록했지만 2Q, 하나 9에는 매출액 2하나 옥 원, BEP(손익 분기점)을 기록한 하반기에는 흑자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과가 중요한 이유는 다른 정권에서 어떤 기획사가 어떤 아티스트를 데뷔시키고도 1기에서 흑자로 전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지만, 팬텀이 중심으로 소비하는 앨범(Physical Album)이 본인의 공연 수익 없이 낳 숨긴 성과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매출은 China내 버버리, 펜디와 같은 브랜드 모델의 마캐팅료와 Youku 및 각종 이벤트에서 발생한 출연료에서 발생했습니다. 또 지난해 9월<소년 V의도>란 리얼리티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게릴라 콘서트를 했지만, China텐진에 3천명 가까운 인파가 순식간에 그들을 보기 위해서 모이기도 했습니다. 마케팅 모델의 계약, 게릴라 콘서트 등은 China 내의 확고한 팬덤과 인지도를 증명하고 있으며 이는 매우 고무적인 성과이기도 합니다. sound악산업 업황은 상반기 대비 하반기가 확실히 나쁘지 않습니다... 최대 리스크는 서서히 잠복해 있고 펀더멘털과 모멘텀에 주목해야 하는 관전 포인트는 항상 아본이기 때문입니다. 또 실적의 방향성은 여전히 20하나 9년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크기에 상승 여력도 유효합니다


    드라마 제작사의 주가도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스닥이+6%P상승하는 동안 스튜디오 드래곤이+9%P, 제이 콤텡토우리은+2%P, IHQ도+6%P 올랐기 때문 이프니다니다. 이 같은 주가 반등은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에 기인합니다. ​ 20일 9년 상반기 중 시장 침체로 밸류에이션 하락을 경험한 드라마 업종은 무엇보다 '추가적인 시장 확대(국내외의 플랫폼의 확대)이 절실하다'한 상황이었으나 글로벌 OTT플랫폼의 아시아 진출 계획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어요. 역시 아시아를 대상으로 한 특정 콘텐츠 제작이 거론되는 등 시장 확대가 현실화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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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1단 기존 플레이어 가운데 최근 3년간 한국 드라마의 산업 성장의 핵심이 되어 준 대표 OTT회사는 넷플릭스에 특이하게도 주식 시장에서 글로벌 OTT플랫폼 간의 경쟁 심화로 넷플릭스의 재무 구조 악화와 이에 따른 아시아 콘텐츠 투자 축소를 우려하고 잇우나프지앙, 도로넷토후릿크스은 연간 콘텐츠 투자 금액을 2018년 120억달러 → 2019년 150억달러 → 2020년 178억달러에 크게 거의 메일료 집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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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 TV플러스:가장 파격적인 지각 변동을 1우키 고 있는 OTT플랫폼은 2019년 11월 출범는 애플 산하"애플 TV플러스"이다. ​, 애플 TV플러스가 파격적인 이유는 모든 애플의 스마트 기기에 앱을 탑재하고 콘텐츠 예산을 10억달러(한화 1.2조원)→ 60억달러(한화 7.1조원)에 급속으로 상향 수정시키고 구독료가 경쟁사 대비 매우 싸기 때문이다. 북미 기준 TOP 2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월 구독료는 전체$12.99, 디즈니 플러스는$6.99명에 대한 애플 TV플러스는$4.99로 가장 낮았고, 심지어 아이들 폰, 아이 패드, 애플 TV가입자라면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동시 접속 인원은 6명으로, 넷플릭스 4명보다 더 많아요. 애플TV플러스의 런칭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는 이들이 발표한 특정 드라마 제작 계획 때문인데,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드라마 제작사가 혜택을 볼 수 있는 현실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계 미국인 작가 이민진의 베스트 셀러"파칭코"을 800억원을 투자하고 총 8부작 드라마로 제작할 계획임.즉, 매번 제작비가 적어도 80억원이라는 뜻이지만 기존 드라마들 규모와 비교해서 보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인<킹덤>20억원,<아스 월 연대기>시즌 1 34억원보다 각각 4.0배, 2.4배의 크기임. 글로벌 OTT 간 경쟁 격화 및 적극적인 콘텐츠 투자로 한국 드라마 제작사 역시 이처럼 대규모 드라마 수주일이 멀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습니다. ​ ​·디즈니 플러스:디즈니 산하 OTT서비스에서 올해 11월에 공식 출시, 2020년부터 본격적인 아시아 시장 진출을 앞둔 가운데 콘텐츠 관련 예산은 2020년 10억달러(한화 1.2조원)→ 2024년 20억달러(한화 2.4조원)에 집행될 계획이다, 발매 1년 자신의 영화 500개, 드라마의 에피소드 7,700개 시리즈 25개 편성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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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BO MAX:AT&T가 인수한 우오노히메디아 산하 HBO에 내놓은 OTT서비스에서 2020년 봄 발매 계획입니다. 북미에는 HBO NOW, HBO GO가 이미 운영 중이지만 MAX라는 신규 플랫폼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쁘지 않을 계획으로 HBO뿐만 아니라 워너피미디어가 보유한 TNT, DC Ent. 등의 콘텐츠가 담길 계획이며 현재 넷플릭스에서 방송 중인 미국의 인기 드라마 프렌즈 등도 내년부터는 MAX에서 서비스된다고 합니다. 역시, <빅뱅 이론>등의 킬러 컨텐츠 IP를 확보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투자 자세를 취하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 현지에서는 디즈니 플러스보다 HBOMAX를 넷플릭스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로 평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정말 월 구독료는$14.99에서 북미 기반 OTT중 가장 비싼 편이지만, 저가 전략보다 양질의 콘텐츠, 프리미엄 전략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쁘지 않구나! 슴니다. HBO의 투자 금액은 2018년 25억달러에서 2019년 30억달러 수준으로 증가하 슴니다. ​ ​·PEACOCK:2020년 4월 서비스 계획인 NBC유니버설 산하 OTT플랫폼으로서 유니버설 픽처스, 드림 웍스 콘텐츠를 보유한 뒤 월별 구독료는 아직 미정입니다. ·WAVVE, JTBC+TVING : 글로벌 OTT뿐만 아니라 국내 플랫폼간 공동 제작을 통한 신규 서비스 런칭도 앞다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SK브로드 밴드의 동영상 플랫폼이나 옥수수(OKSUSU)과 지묘은파 회사 OTT서비스 천천히(POOQ)의 통합 법인인 웨이브(WAVVE)가 출범했으나 각각 900만명으로 4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옥수수와 천천히의 합병으로 1,300만명의 가입자를 가진 한국의 OTT플랫폼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웨이브에 맞서 CJ ENM과 JTBC도 손잡고 티빙(TVING)을 기반으로 한 OTT 플랫폼 설립에 합의했습니다. 활발한 인수 합병과 통합의 가시적 강점은 점유율 확대와 콘텐츠 커버리지 증가입니다. 그렇게 나쁘지 않는 교루이에키 OTT플랫폼의 핵심은 자체 제작 컨텐츠인 만큼, 웨이브는 SKT지분 인수를 통해서 조달한 재원을 바탕으로 더 적극적인 콘텐츠 투자(2023년까지 3,000억원 규모)에 나쁜 없는 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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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OTT 플랫폼의 수 증가는 전반적으로 무차별적으로 모든 콘텐츠 업체들의 혜택으로 직결되지만 드라마 제작 수요는 크게 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먼저, 외주 제작사의 경우 기존에는 연간 제작 편수가 하나~2개에 불과했지만 드라마 제작의 수요 증가로 횟수 확대를 통한 고정비 상쇄 규모의 경제가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P 보유 제작사 대비 외주 제작사들은 제작비를 직접 투자하지 않아 좀 더 안정적인 사업 모델을 만들 수는 있지만, 영업이익의 지속실현성과 IP 활용을 통한 레버리지 효과, 그리고 안정적인 제작 편수 증대라는 측면에서 열위임은 여전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IP 보유 제작사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여러 상장사 중 단연 최대 수혜 기업으로는 스튜디오 드래곤을 꼽지만, 그동안 축적한 IP 라이브러리의 수가 많고 활용도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플랫폼이 항상 그랬듯이 보유한 콘텐츠 IP를 판매하는 채널이 항상 그랬다는 의미로 캡티브 채널, 제작사 인수를 통해 드라마 제작 편수 증대가 가능해져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또 지난해 9월 영화 시장 진출도 발표했다. 최근 웹툰, 드라마, 영화 등의 장르에서 IP 활용의 벽이 허물어지는 만큼 (예: 웹툰 기반의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 드라마 기반의 영화 '나쁜 놈들' 등), 한 IP를 이용해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을 확대→론테하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OIMU(One IP Multi Use) 전략을 선언한 것과 같습니다. 이미 스튜디오 드래곤은 실적을 통해 IP 라이브러리의 축적에 따른 고무적 성과를 증명하고 있다. 총 하나 36편의 작품(신작 하나 4개, 구작 하나 22편), 판매에 성공하고<아스 월 연대기>비용이 처리된 2Q, 하나 9실적이 대표적입니다. 시장에서는<아스 월 연대기>의 제작 비용이 반영되면서 실적 부진을 우려했으나 하나 Q하나 9에 이어2Q, 하나 9도 하나 00억원 이상의 영업 이익을 지킬 수 있었던 이유는 신작에 투입되는 대규모 제작 비용과 이미 비용 처리가 끝난 구작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후행 매출을 이익 레버리지 믹스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또 유학이나처럼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한 제작사이기 때문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매년 끊임없이 드라마 편수를 반복하고 있다(tvN은 풀가동, OCN은 증편 지속, SBS&Netflix 오리지널 등을 위한 외주제작 확장 중) 제작사입니다. 1작품인당 매출액이 우상에 제격이지만 이는 제작비가 커진 탓도 있겠지만 비용 증가보다 1작품인당 매출 성장률이 더 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 제작 편수가 늘 그렇듯 나쁜도 아닌데 1작품인당 평균 매출이 점진적인 우상 향이라는 부분은 그만큼 그들이 기획 칠로 개발하는 드라마 대부분이 양질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은 콘텐츠 제작 역량의 절대적 우위를 입증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수직계열화, 수익내재화도 가속화하는 방안이다. 과거에는 스타 제작자를 영입하고 다수의 흥행작을 만들어 업계 1위를 굳히는 전략을 취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스타 제작자들이 "O'PEN"이라는 훈련 시스템을 통과 하고 신진 작가, PD를 발굴 육성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막대한 제작비가 필요한 대형 작품은 네이더 밸류가 큰 스타 크리에이터가 담당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장르와 그렇지 않은 아리오는 신진 크리에이터가 집필한 후 현재까지 스튜디오 드래곤이 인수해 온 다수의 제작사를 통해 해당 작품을 직접 만들어 수익을 내재화하고 수직계열화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1정 부분의 마진을 메워야 하는 외주 제작이 크게 필요하지 않고 오히려 혹시시 모르는 추가 외주 제작할 여력까지 손댈 수 있을 만큼 규모가 커졌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드라마 라인업도 고무적이다. 우여곡절이 많았다<아스 월 연대기>시즌 한개 유종의 미를 거둔 후, 넷플릭스에 시즌 3까지 판매됐다는 낭보가 전해지면서 3Q하나 9에는 OST와 간접 광고 등에서 흥행 성과를 높인<호텔델루나프지앙어>가 꽤 큰 수익을 창출하고 4Q, 하나 9과 2020년 상반기에는 각각 스타 작가의 박지은, 김은숙의 텐 투 싱가폴이 방영되는 방안이라 이다니다. (특히 김은숙 작가의 더 킹:영원한 군주는 tvN이 아닌 SBS 방영) 상반기 라인업을 돌이켜보면 신규 텐트폴 드라마는 아스달 연대기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이 작품이 역대 최대 규모의 제작비에 비해 그 성과가 신통치 않았지만 향후 라인업은 검증된 로맨스 IP라는 점에서 기대감을 높이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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